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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객체, 인스턴스의 개념

category 프로그래밍 2020. 2. 4. 14:47
클래스(Class) 란
개념
객체를 만들어 내기 위한 설계도 혹은 틀
연관되어 있는 변수와 메서드의 집합
 
객체(Object) 란
개념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현할 대상
클래스에 선언된 모양 그대로 생성된 실체
특징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 라고도 부른다.
객체는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다.
oop의 관점에서 클래스의 타입으로 선언되었을 때 ‘객체’라고 부른다.
 
인스턴스(Instance) 란
개념
설계도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현된 구체적인 실체
즉, 객체를 소프트웨어에 실체화 하면 그것을 ‘인스턴스’라고 부른다.
실체화된 인스턴스는 메모리에 할당된다.
특징
인스턴스는 객체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oop의 관점에서 객체가 메모리에 할당되어 실제 사용될 때 ‘인스턴스’라고 부른다.
추상적인 개념(또는 명세)과 구체적인 객체 사이의 관계 에 초점을 맞출 경우에 사용한다.
‘~의 인스턴스’ 의 형태로 사용된다.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다.
객체 간의 링크는 클래스 간의 연관 관계의 인스턴스다.
실행 프로세스는 프로그램의 인스턴스다.
즉, 인스턴스라는 용어는 반드시 클래스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한정지어서 사용할 필요는 없다.
인스턴스는 어떤 원본(추상적인 개념)으로부터 ‘생성된 복제본’을 의미한다.
 
예시
/* 클래스 */
public class Animal {
  ...
}
/* 객체와 인스턴스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 cat, dog; // '객체'
 
    // 인스턴스화
    cat = new Animal(); // cat은 Animal 클래스의 '인스턴스'(객체를 메모리에 할당)
    dog = new Animal(); // dog은 Animal 클래스의 '인스턴스'(객체를 메모리에 할당)
  }
}
 
클래스, 객체, 인스턴스의 차이
클래스(Class) VS 객체(Object)
클래스는 ‘설계도’, 객체는 ‘설계도로 구현한 모든 대상’을 의미한다.
객체(Object) VS 인스턴스(Instance)
클래스의 타입으로 선언되었을 때 객체라고 부르고, 그 객체가 메모리에 할당되어 실제 사용될 때 인스턴스라고 부른다.
객체는 현실 세계에 가깝고, 인스턴스는 소프트웨어 세계에 가깝다.
객체는 ‘실체’, 인스턴스는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객체를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도 부른다.
‘방금 인스턴스화하여 레퍼런스를 할당한’ 객체를 인스턴스라고 말하지만, 이는 원본(추상적인 개념)으로부터 생성되었다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일 뿐 엄격하게 객체와 인스턴스를 나누긴 어렵다.
 
참고
 
추상화 기법
   분류(Classification)
        객체 -> 클래스
        실재하는 객체들을 공통적인 속성을 공유하는 범부 또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묶는 것
   인스턴스화(Instantiation)
        클래스 -> 인스턴스
        분류의 반대 개념. 범주나 개념으로부터 실재하는 객체를 만드는 과정
        구체적으로 클래스 내의 객체에 대해 특정한 변형을 정의하고, 이름을 붙인 다음, 그것을 물리적인 어떤 장소에 위치 시키는 등의 작업을          통해 인스턴스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예시(Exemplification)’라고도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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